수능 언어영역을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갑자기 뜬금없는 일이죠? 부동산, 그리고 세금의 어느 영역에도 속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겠지만, 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즉,언어영역,그래서국어공부를잘한다면부동산,세금뿐만아니라모든공부의가장기본이될수있습니다. 물론 저는 국어 공부에 대해 가르치는 전문가가 아닙니다. 하지만 나름대로 수능에 대해서는 조금 알고 있고 실제로도 시험 결과는 나쁘지 않았기 때문에 이것에 대해 짧게 말씀드리려고 합니다(당연히 제가 봤을 때와 지금은 많이 다르겠지만 그냥 해보겠습니다). 수능 언어영역을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갑자기 뜬금없는 일이죠? 부동산, 그리고 세금의 어느 영역에도 속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겠지만, 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즉,언어영역,그래서국어공부를잘한다면부동산,세금뿐만아니라모든공부의가장기본이될수있습니다. 물론 저는 국어 공부에 대해 가르치는 전문가가 아닙니다. 하지만 나름대로 수능에 대해서는 조금 알고 있고 실제로도 시험 결과는 나쁘지 않았기 때문에 이것에 대해 짧게 말씀드리려고 합니다(당연히 제가 봤을 때와 지금은 많이 다르겠지만 그냥 해보겠습니다).
저는 광주일고를 나왔습니다. 50m NAVER Corp. 더보기 / OpenStreetMap 지도 데이터x NAVER Corp. / OpenStreetMap 지도 컨트롤러 범례 부동산 거리 읍·면·동·시·군·구·시·도의 국·저는 광주일고를 나왔습니다. 50m NAVER Corp. 더보기 / OpenStreetMap 지도 데이터x NAVER Corp. / OpenStreetMap 지도 컨트롤러 범례 부동산 거리 읍·면·동·시·군·구·시·도의 나라
광주제일고등학교 광주광역시 북구 독립로237번길 33 광주제일고등학교 광주제일고등학교 광주광역시 북구 독립로237번길 33 광주제일고등학교
당시 매년 11월 3일 학생의 날이 학생독립운동기념탑에서 참배하고 교문에 있는 “타하라 다다타카, 별채 전통, 키워라 실력” 이 말도 여전히 기억하고 있습니다. 야구선수 서재응이 같은 반이고 김병현은 1년 후배, 그리고 최희섭은 저의 2년 후배입니다(물론 그네는 저를 모르시겠지만). 당시 매년 11월 3일 학생의 날이 학생독립운동기념탑에서 참배하고 교문에 있는 “타하라 다다타카, 별채 전통, 키워라 실력” 이 말도 여전히 기억하고 있습니다. 야구선수 서재응이 같은 반이고 김병현은 1년 후배, 그리고 최희섭은 저의 2년 후배입니다(물론 그네는 저를 모르시겠지만).
당시 1학년 국어 선생님이 있었는데 저는 그 국어 선생님의 수업을 가장 좋아했어요. 한자도 정말 멋지게 필기하셨고 무엇보다 글 읽는 법, 독해법에 대해서 정말 저희를 잘 가르쳐주셨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떻게 수업을 하셨는지요? 특별한 방법이 아닙니다. 무조건 문단 하나를 읽고 그 문단의 핵심 메시지를 이끌어내는 것이 전부였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당시 1학년 국어 선생님이 있었는데 저는 그 국어 선생님의 수업을 가장 좋아했어요. 한자도 정말 멋지게 필기하셨고 무엇보다 글 읽는 법, 독해법에 대해서 정말 저희를 잘 가르쳐주셨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떻게 수업을 하셨는지요? 특별한 방법이 아닙니다. 무조건 문단 하나를 읽고 그 문단의 핵심 메시지를 이끌어내는 것이 전부였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위 페이지는 <어린이를 위한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의 일부입니다. 총 2개의 단락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각 단락에서 하나씩 핵심 메시지를 뽑으면 총 두 개가 나올 거예요. 그 분의 수업 방식은 이랬습니다. 먼저한단락을같이소리내어읽었어요. 선생님이 직접 읽은 적도 있고, 아니면 학생들에게 시킨 적도 있어요. 그 후에 이렇게 질문을 받았습니다. 여기 문단에서 하고 싶은 말이 뭐야? 위 페이지는 <어린이를 위한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의 일부입니다. 총 2개의 단락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각 단락에서 하나씩 핵심 메시지를 뽑으면 총 두 개가 나올 거예요. 그 분의 수업 방식은 이랬습니다. 먼저한단락을같이소리내어읽었어요. 선생님이 직접 읽은 적도 있고, 아니면 학생들에게 시킨 적도 있어요. 그 후에 이렇게 질문을 받았습니다. 여기 문단에서 하고 싶은 말이 뭐야?
그래서 질문을 받았습니다. 중요한건보통이렇게질문을하면학생들이아무말도안하잖아요? 그런데 그 선생님은 우리가 대답할 때까지 ‘끝까지’ 계속 묻고 기다렸다는 점입니다. 진도? 그런 거 상관없어요. 계속해서 질문하고 핵심 메시지를 답할 때까지 듣고 고쳐서 하나하나 만들어 갔어요. 예를 들어 이미지 첫 단락의 핵심 메시지를 골라보면 ‘데일 카네기가 가르치는 방법을 직접 실천하면서 효과가 있는지 확인해보자’ 정도가 될 것입니다. 이렇게모든단락의핵심메시지를고르고,또이걸계속해서이중에서다시핵심이되는것을끌어내서구체화시키는작업을계속했습니다. 처음 그 수업을 들었을 때는 정말 답답하고 지루해서 ‘무슨 수업이 이렇지?’라는 생각도 했었는데 나중에 수능 언어 문제를 풀 때 너무 효과가 좋았어요. 아시다시피 수능의 언어영역은 양이 상당히 방대합니다. 그런 글을 빨리 읽고 핵심을 도출해서 원하는 답을 찾아야 하지만 (물론 글의 종류마다 접근법이 다릅니다.) 하지만) 그분 덕분에 1년간 트레이닝을 했더니 나중에는 너무 편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질문을 받았습니다. 중요한건보통이렇게질문을하면학생들이아무말도안하잖아요? 그런데 그 선생님은 우리가 대답할 때까지 ‘끝까지’ 계속 묻고 기다렸다는 점입니다. 진도? 그런 거 상관없어요. 계속해서 질문하고 핵심 메시지를 답할 때까지 듣고 고쳐서 하나하나 만들어 갔어요. 예를 들어 이미지 첫 단락의 핵심 메시지를 골라보면 ‘데일 카네기가 가르치는 방법을 직접 실천하면서 효과가 있는지 확인해보자’ 정도가 될 것입니다. 이렇게모든단락의핵심메시지를고르고,또이걸계속해서이중에서다시핵심이되는것을끌어내서구체화시키는작업을계속했습니다. 처음 그 수업을 들었을 때는 정말 답답하고 지루해서 ‘무슨 수업이 이렇지?’라는 생각도 했었는데 나중에 수능 언어 문제를 풀 때 너무 효과가 좋았어요. 아시다시피 수능의 언어영역은 양이 상당히 방대합니다. 그런 글을 빨리 읽고 핵심을 도출해서 원하는 답을 찾아야 하지만 (물론 글의 종류마다 접근법이 다릅니다.) 하지만) 그분 덕분에 1년간 트레이닝을 했더니 나중에는 너무 편했던 기억이 납니다.
나는 이 방법을 지금 주니어에게 적용하고 있어요. 물론 현실적인 제한이 있어서 ‘함께’ 핵심 메시지를 이끌어내고 있지만, 다행히도 아버지와 책을 함께 보는 것을 그래도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책의 내용 자체가 너무 좋기 때문이에요. 데일 카네기의 ‘자기관리론’은 이미 여러 번 소개한 책 중 하나입니다. https://blog.naver.com/genesis421/223294468115 저는 이 방법을 지금 주니어에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현실적인 제한이 있어서 ‘함께’ 핵심 메시지를 이끌어내고 있지만, 다행히도 아버지와 책을 함께 보는 것을 그래도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책의 내용 자체가 너무 좋기 때문이에요. 데일 카네기의 ‘자기관리론’은 이미 여러 번 소개한 책 중 하나입니다. https://blog.naver.com/genesis421/223294468115
이번 주(+지난 주) 읽은 책 강영수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 +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지난주에는 책 리뷰를 하지 못했습니다. 사실 한 권은 읽었는데 다 한 권을 읽을 수 있을 것 같아서 못 읽을 것 같았는데… blog.naver.com 이번 주(+지난주) 읽은 책 강영수 <마흔 살에 읽는 쇼펜하우어>+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지난주에는 책 리뷰를 못했어요. 사실 한권은 읽었는데 전부 한권을 읽을수 있을것같아서 못읽을것같았는데…blog.naver.com
여기에 책 분량도 적당해 초4 주니어가 봐도 부담이 적다는 판단이었습니다. 물론 고전이나 동화 같은 것은 다른 방법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린 방법은 주로 일반 서적 혹은 실용문에서 특히 유용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번 참고해보셔도 됩니다. 주니어도가끔한자공부를왜해야하지?라고하지만수능기준으로대답하면우리가동아시아문화권에속하기때문이야라고대답하고주니어의눈높이로설명하면영어를공부하기위해서는알파벳부터하는것과똑같아라고설명할수있습니다. 특히 요즘 문맹률 논란이 많은 것 같은데, 그래도 알아야 할 것은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그것보다는 책을 함께 보면서 여러가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점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한번 해보세요. 함께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소재가 많아집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끝. G. 제네시스 박민수 여기에 책 분량도 적당해 초4 주니어가 봐도 부담이 적다는 판단이었습니다. 물론 고전이나 동화 같은 것은 다른 방법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린 방법은 주로 일반 서적 혹은 실용문에서 특히 유용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번 참고해보셔도 됩니다. 주니어도가끔한자공부를왜해야하지?라고하지만수능기준으로대답하면우리가동아시아문화권에속하기때문이야라고대답하고주니어의눈높이로설명하면영어를공부하기위해서는알파벳부터하는것과똑같아라고설명할수있습니다. 특히 요즘 문맹률 논란이 많은 것 같은데, 그래도 알아야 할 것은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그것보다는 책을 함께 보면서 여러가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점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한번 해보세요. 함께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소재가 많아집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끝. G. 제네시스 박민수
데일 카네기의 자기관리론(어린이를 위한) 저자 김지영 출판 최재의 숲 출간 2024.07.31. 데일 카네기의 자기관리론(어린이를 위한) 저자 김지영 출판 최재의 숲 출간 2024.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