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숍 창업, 지금은 투자입니다 커피숍 창업, 지금은 투자입니다
고용불안이 점차 해소되고 있는 추세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안정적인 직장, 평생직장이라는 말이 사라지다 보니 취업하기보다는 나만의 사업을 시작하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카페 양도양수 매물을 통해 안정적인 매출을 내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미 자리가 정해져 있는 입지에서 문을 열면 어느 정도의 고정 수익이 생긴다는 생각에 이를 고려하는 분들이 많지만 현재 카페 시장의 경우 포화 상태로 출혈 경쟁이 불가피합니다. 예상보다 더 어려운 현재의 커피 시장은 저가 커피점의 난립으로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로 인해 대형 프랜차이즈조차 매장 수를 줄여가는 추세여서 웬만한 경쟁력에도 살아남기 힘든 커피 시장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건을 비교하고 분석을 이룬 후에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신력 있는 정보로 파악하자 고용불안이 점차 해소되고 있는 추세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안정적인 직장, 평생직장이라는 말이 사라지다 보니 취업하기보다는 나만의 사업을 시작하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카페 양도양수 매물을 통해 안정적인 매출을 내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미 자리가 정해져 있는 입지에서 문을 열면 어느 정도의 고정 수익이 생긴다는 생각에 이를 고려하는 분들이 많지만 현재 카페 시장의 경우 포화 상태로 출혈 경쟁이 불가피합니다. 예상보다 더 어려운 현재의 커피 시장은 저가 커피점의 난립으로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로 인해 대형 프랜차이즈조차 매장 수를 줄여가는 추세여서 웬만한 경쟁력에도 살아남기 힘든 커피 시장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건을 비교하고 분석을 이룬 후에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신력 있는 정보로 파악하자
그러기 위해서는 공신력 있는 정보를 통해 경쟁력과 대중성 등을 분석하는 것이 좋았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매년 트렌드를 분석하는 기관이 두 곳 있는데 바로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와 한국프랜차이즈개발원입니다. 오늘은 이 중 한국프랜차이즈개발원 자료로 브랜드 분석을 해볼 예정입니다. 한국프랜차이즈개발원은 매년 최신 트렌드와 아이템 경쟁력, 미래성, 성장성 등 운영에 관한 여러 요소를 기준으로 매년 새롭게 집계하여 발표하고 있어 더욱 신뢰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번에 다룬 올리브영도 2위라는 순위를 지켰습니다. 반면 다른 대형 프랜차이즈들은 오히려 중위권, 하위권에 머물면서 공정하고 엄격한 기준으로 순위를 매겼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2년 연속 1위를 달성하고 있는 디저트 39라는 브랜드를 보려고 했습니다. 코로나19에도 엄청난 성장세로 브랜드 파워를 입증한 브랜드로 현재 MZ세대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었습니다. 코로나19 시기에도 매출이 증가한 디저트39를 위해서는 공신력 있는 정보를 통해 경쟁력과 대중성 등을 분석하는 것이 좋았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매년 트렌드를 분석하는 기관이 두 곳 있는데 바로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와 한국프랜차이즈개발원입니다. 오늘은 이 중 한국프랜차이즈개발원 자료로 브랜드 분석을 해볼 예정입니다. 한국프랜차이즈개발원은 매년 최신 트렌드와 아이템 경쟁력, 미래성, 성장성 등 운영에 관한 여러 요소를 기준으로 매년 새롭게 집계하여 발표하고 있어 더욱 신뢰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번에 다룬 올리브영도 2위라는 순위를 지켰습니다. 반면 다른 대형 프랜차이즈들은 오히려 중위권, 하위권에 머물면서 공정하고 엄격한 기준으로 순위를 매겼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2년 연속 1위를 달성하고 있는 디저트 39라는 브랜드를 보려고 했습니다. 코로나19에도 엄청난 성장세로 브랜드 파워를 입증한 브랜드로 현재 MZ세대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었습니다. 코로나19 시기에도 매출이 증가한 디저트39
특히 코로나에도 전국 매장의 월평균 순이익이 1200만원을 돌파할 정도의 브랜드 파워를 증명한 만큼 현재 카페 양도양수 브랜드로서도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많은 전문가들조차 성공 보장을 이룰 수 있는 언급을 하고 있는 만큼 현재 가장 떠오르는 업종이자 브랜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세계 디저트와 이색 음료를 한 곳에서 맛볼 수 있다는 프리미엄 디저트 전문 브랜드라는 이미지 형성과 매출 대비 순익이 높다는 점, 무권리, 저임대료에도 성업이 가능하다는 점 등 높게 보고 있는 만큼 앞으로의 발전이 더욱 기대됐습니다. ESG 경영을 실천하다 특히 코로나에도 전국 매장의 월평균 순이익이 1200만원을 돌파할 정도의 브랜드 파워를 증명한 만큼 현재 카페 양도양수 브랜드로서도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많은 전문가들조차 성공 보장을 이룰 수 있는 언급을 하고 있는 만큼 현재 가장 떠오르는 업종이자 브랜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세계 디저트와 이색 음료를 한 곳에서 맛볼 수 있다는 프리미엄 디저트 전문 브랜드라는 이미지 형성과 매출 대비 순익이 높다는 점, 무권리, 저임대료에도 성업이 가능하다는 점 등 높게 보고 있는 만큼 앞으로의 발전이 더욱 기대됐습니다. ESG 경영을 실천하다
ESG경영은 환경보호화 사회적 기여도를 고려해 법과 윤리를 준수하고 지배구조를 개선하고자 하는 경영철학으로 현재 가장 관심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는 환경 캠페인에 앞장섰습니다. 건강한 소비를 실현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아 리유저블 텀블러를 제작하여 음료 구매 시 제공함과 동시에 텀블러 지참 시 음료를 할인하는 등 지구재생 캠페인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친환경 재료를 사용했습니다. 친환경 인증을 받은 공정무역 아라비카 원두와 현지에서 직수입한 친환경 인증을 거친 찻잎을 재료로 환경과 퀄리티를 고려한 음료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이것에 의해, 환경을 고려한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의 마음을 파악해, 제대로 된 상련층을 형성했습니다. 높은 매출을 기록 중인 디저트39 ESG경영은 환경보호화 사회적 기여도를 고려해 법과 윤리를 준수하고 지배구조를 개선하고자 하는 경영철학으로 현재 가장 관심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는 환경 캠페인에 앞장섰습니다. 건강한 소비를 실현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아 리유저블 텀블러를 제작하여 음료 구매 시 제공함과 동시에 텀블러 지참 시 음료를 할인하는 등 지구재생 캠페인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친환경 재료를 사용했습니다. 친환경 인증을 받은 공정무역 아라비카 원두와 현지에서 직수입한 친환경 인증을 거친 찻잎을 재료로 환경과 퀄리티를 고려한 음료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이것에 의해, 환경을 고려한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의 마음을 파악해, 제대로 된 상련층을 형성했습니다. 높은 매출을 기록 중인 디저트 39
브랜드 파워와 대중성, 인지도, 아이템 경쟁력, ESG 경영 등으로 인해 디저트 39개의 일 매출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추세였습니다. 21년도에는 전국 가맹점의 월평균 매상 3500만원을 달성해, 22년도에는 3600만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었습니다. 평당 최대 매출은 3000만원으로 대형 매장일수록 매출이 높아지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높은 매출이 가능한 이유는 회전율과 객단가 덕분에 브랜드 파워와 대중성, 인지도, 아이템 경쟁력, ESG 경영 등으로 인해 디저트 39개의 일 매출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추세였습니다. 21년도에는 전국 가맹점의 월평균 매상 3500만원을 달성해, 22년도에는 3600만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었습니다. 평당 최대 매출은 3000만원으로 대형 매장일수록 매출이 높아지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높은 매출이 가능한 이유는 회전율과 객단가 덕분에
이렇게 높은 매출이 가능한 이유는 테이블당 높은 객단가가 형성되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일반적인 카페 양도양수 매장을 보면 음료 위주의 판매로 낮은 객단가가 형성되었습니다. 그러나 디저트 39는 디저트와 음료를 즐기는 것이 대부분으로 평균 1만원대라는 높은 객단가를 보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간을 때우기 위해 찾는 일반 커피숍과 달리 디저트나 음료를 맛보기 위해 찾는 분들이 많았고, 카공족의 비율이 현저히 낮고 빠르게 자리를 이동하는 경우가 많아 높은 회전율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높은 객단가와 회전율, 일반적인 카페에서는 갖추기 어려운 조건인 만큼 디저트 39의 경쟁력과 가치, 브랜드 파워가 얼마나 될지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 대형 디저트 제과센터 운영 이렇게 높은 매출이 가능한 이유는 테이블당 높은 객단가가 형성되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일반적인 카페 양도양수 매장을 보면 음료 위주의 판매로 낮은 객단가가 형성되었습니다. 그러나 디저트 39는 디저트와 음료를 즐기는 것이 대부분으로 평균 1만원대라는 높은 객단가를 보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간을 때우기 위해 찾는 일반 커피숍과 달리 디저트나 음료를 맛보기 위해 찾는 분들이 많았고, 카공족의 비율이 현저히 낮고 빠르게 자리를 이동하는 경우가 많아 높은 회전율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높은 객단가와 회전율, 일반적인 카페에서는 갖추기 어려운 조건인 만큼 디저트 39의 경쟁력과 가치, 브랜드 파워가 얼마나 될지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 대형 디저트 제과센터 운영
이러한 브랜드 파워를 갖출 수 있었던 이유는 아이템의 경쟁력이 우수하기 때문이었습니다. 대부분 외부에서 제품을 요청하고 있지만 디저트39는 자체 제과센터를 설립, 운영했습니다. 비용과 운영의 편의성이 더욱 높아지고 어려워짐에도 불구하고 제품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선택한 대형 제과센터 운영은 지금의 디저트 39가 될 수 있었던 일등공신이었습니다. 모든 공정에 일류 파티쉐와 제과 장인의 전담 하에 공정이 이루어지고 있어 모방하기 어렵다는 경쟁력을 형성하여 디저트 39에서만 맛볼 수 있다는 이미지가 소비자에게 정착되었습니다. R&D팀 운영으로 트렌드를 분석, 연구하는 이러한 브랜드 파워를 갖출 수 있었던 이유는 아이템의 경쟁력이 우수하기 때문이었습니다. 대부분 외부에서 제품을 요청하고 있지만 디저트39는 자체 제과센터를 설립, 운영했습니다. 비용과 운영의 편의성이 더욱 높아지고 어려워짐에도 불구하고 제품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선택한 대형 제과센터 운영은 지금의 디저트 39가 될 수 있었던 일등공신이었습니다. 모든 공정에 일류 파티쉐와 제과 장인의 전담 하에 공정이 이루어지고 있어 모방하기 어렵다는 경쟁력을 형성하여 디저트 39에서만 맛볼 수 있다는 이미지가 소비자에게 정착되었습니다. R&D팀 운영으로 트렌드를 분석, 연구하는
뿐만 아니라 R&D팀을 운영하면서 운영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과 소비자의 신규 유입을 늘릴 수 있는 트렌디한 신메뉴가 지속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소비자의 니즈와 트렌드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연구개발에 대한 아낌없는 투자와 모니터링으로 신메뉴를 개발하였습니다. 저칼로리, 프로틴 음료, 친환경 등 이러한 모니터링과 연구, 개발 끝에 탄생한 전략과 아이템이었습니다. 여기에 제과업계에서 유일하게 완제품 보존기술을 개발·보유했습니다. 유통기한을 6개월까지 늘리고 로스율을 낮춰 재고 안정화를 이뤄 운영 편의성이 높아졌습니다. 카페 양도 양수 시 높은 권리금 형성 뿐만 아니라 R&D팀을 운영하면서 운영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과 소비자의 신규 유입을 늘릴 수 있는 트렌디한 신메뉴가 지속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소비자의 니즈와 트렌드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연구개발에 대한 아낌없는 투자와 모니터링으로 신메뉴를 개발하였습니다. 저칼로리, 프로틴 음료, 친환경 등 이러한 모니터링과 연구, 개발 끝에 탄생한 전략과 아이템이었습니다. 여기에 제과업계에서 유일하게 완제품 보존기술을 개발·보유했습니다. 유통기한을 6개월까지 늘리고 로스율을 낮춰 재고 안정화를 이뤄 운영 편의성이 높아졌습니다. 카페 양도 양수 시 높은 권리금 형성
이러한 경쟁력과 인지도로 인해 카페 양도 양수 시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되었습니다. 권리금을 포함해 3~4억대에 거래가 이뤄진 매장이 있을 정도로 적절한 시기에 팔아서 이익을 볼 수 있는 좋은 투자처라고도 말씀드릴 수 있었습니다. 카페 양도 양수로 본 창업 성공의 길 이러한 경쟁력과 인지도로 인해 카페 양도 양수 시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되었습니다. 권리금을 포함해 3~4억대에 거래가 이뤄진 매장이 있을 정도로 적절한 시기에 팔아서 이익을 볼 수 있는 좋은 투자처라고도 말씀드릴 수 있었습니다. 카페 양도 양수로 본 창업 성공의 길
아무리 최근 떠오르는 업종이라고 해도 디저트39처럼 경쟁력, 브랜드 파워, 인지도, 미래성, 성장성, 운영 편의성 등이 제대로 구축돼 있지 않으면 폐업의 길로 이어진다는 점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번에는 코스메틱 브랜드로 유명한 미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투고는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작성했습니다. 아무리 최근 떠오르는 업종이라고 해도 디저트39처럼 경쟁력, 브랜드 파워, 인지도, 미래성, 성장성, 운영 편의성 등이 제대로 구축돼 있지 않으면 폐업의 길로 이어진다는 점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번에는 코스메틱 브랜드로 유명한 미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투고는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