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직장생활에서 가장 먼저 기억해야 할 것이 직급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직 여러 기업들이 수직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어서 일부 업체에서 수평문화에서 00님과 같은 호칭을 없애고 이름으로 부르지만 취업을 앞둔 분들이라면 직장호칭정리 직급별로 나누는 기본지식을 꼭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사회 생활을 하기 전에 여러 언론에서 회사 관련 주제로 콩트, 드라마, 영화 등이 상영되며 어느 정도 인식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그러나 직접 취업 후 경험하는 상황에서 직책이 잘 모르겠다고 일어나는 실수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랜 시간을 들여 취업 준비를 하고 마침내 원하는 회사에 입사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작은 실수로 인해 처음부터 낙인이 찍히면 회사 생활에 큰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취업 후 사회초년생으로 직장생활을 막 시작한 분들은 직급 이해 오류로 인해 업무상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연차별
업무상 보고나 회의 준비 등 절차를 준비함에 있어 보고 순서 등도 헷갈릴 수 있어 서로 대화하는 과정에서 호칭이나 직급 등이 혼란스럽지 않도록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직급을 나누는 기준이 입사한 후에 연차별로 나누곤 합니다.그리고 일부 인력의 경우 매우 우수한 업무처리 능력을 인정받아 빠른 승진을 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인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인턴, 사원, 주임, 대리, 과장, 차장, 부장, 임원 순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경력이 쌓이면서 점차 직급이 위로 올라가고 단순히 업무적 성과 외에도 개인의 평판을 잘 유지하면서 많은 사람들과의 라인을 잘 형성해야 합니다.회사에서는 정치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과 함께 있느냐에 따라 본인이 더 올라갈 수 있는 위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단순히 드라마에서나 볼 수 있었던 상황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실제로 이런 것들이 다양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요즘은 점차 직급을 없애고 수평적인 역할을 부여하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들이 회사의 업무 효율을 높인다고 생각해서 미래지향적인 회사의 가치를 부여했다고 말하기도 합니다.사실 이런 직급 체계를 없앤 후 효율이 올라가는 경우도 있지만 오히려 회사 분위기를 망쳐서 업무 효율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고 회사의 사업 카테고리 특성이 좌우되는 경향도 있는 것 같습니다.개인의 성과아직까지는 대부분의 회사가 직급 순서를 철저히 지키고 있어 개인의 성과를 잘 평가하고 개인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는 등 위로 올라갈수록 수직적으로 대우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장 호칭 정리, 이렇게 기억해야 하는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본인 스스로 성장하고 싶은 환경을 조성하고 목표의식을 가지고 마인드 컨트롤하기 위해서는 직급체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직급 외에 직책이라는 것이 있는데 팀장, 파트장, 본부장으로 대표가 됩니다.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그 직책을 가진 사람들은 권한과 책임의식을 갖게 됩니다. 실질적으로 결과에 따라 본인의 성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아주 모든 부분을 꼼꼼하게 체크할 수 있는 우수한 능력을 갖춘 사람이 앉게 되는 직책이라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회사의 직책이나 직책 등에 대한 명칭은 각 회사마다 다른 차이가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가장 기초적인 순서로 말씀드린 사항이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사회생활을 준비하고 시작하는 단계라면 오늘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겠지만 헷갈리는 사항들이 초반에는 많을 것 같습니다.그래서 더 힘든 상황이 자주 생기곤 하는데, 이러한 단계만 잘되면 나중에 더 안정적이고 만족할 수 있는 회사 생활이 가능하겠지요.회사에 취직하고 기억해야 할 사항이 많고 이해 못해도 다음에 가야 할 때가 있는데요, 바로 이러한 직급과 직책 등 원인도 될 것입니다.직장 호칭 정리 직급별로 가르는 기본 지식을 참고하고 향후 긍정적으로 미래 지향적인 회사 생활을 보내세요.